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Story

ISO 9001인증 이해


ISO 9001:2008 인증은 국제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품질보증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간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국가간에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업종은 국가 산업분류에 의거하여 제조업,서비스업(1차:농림수산업,목축수렵업,2차:광업,제조업,건설업,3차:상업,금융,보험,운송,통신,피부관리,호텔,병원,학교,기타)산업 전반에 이른다.


ISO 9001:2008 인증은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을 의미한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품질경영시스템이란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ISO 9000:2000 (용어정의)에 정의되어 있다. 모든 조직은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하여 만족시킬 책임이 있다. 이는 고객이 제공받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하여 품질만족이 이루어져야 고객의 확보 내지 확대를 통하여 기업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파워 프로세스를 통해 경영자 성과/제조성과/서비스성과라 할 수 있다. 고객만족의 달성 여부는 조직이 어떻게 고객의 요구를 정보 수집하는지, 어떤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어떻게 명확하게 부여하며,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절차를 구성하고, 어느 정도의 교육 훈련된 인원과 어떤 설비를 갖추어 효율/효과적으로 운영하는가에 달려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목적은 조직의 모든 제품실현 및 품질경영활동 단계에서 부적합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기본적으로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은 조직의 이익을 보호하는 한편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잘 조직된 품질경영시스템은 이익․비용 및 위험 측면의 고려사항에 관련된 품질의 최적화와 관리에 있어 귀중한 경영 자원이다.

 

(POWER=>경영자원+관계성+욕구+가치+환경)=>가치창출(기업의 경쟁력)품질경영시스템은 조직의 품질방침에 설정된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행되어야 하며, 최대의 효과를 얻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조직 활동의 유형 및 제공되는 제품과 적절히 결합(믹스)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객들이 제품 전반에 만족함을 유지하면서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길은 인증 운영체계가 형식적이 아니고 실제적인 실천 하는 많은 기업들이 탄생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