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Story

믹스경영은 기업의 가치 창출이다 (1)

믹스경영은 기업의 가치 창출이다.===>POWER

대부분 기업들의 여러 가지 기법으로 적용하여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원가 절감에 대한 초점을 두고 지금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이런 방식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방식이고 대부분 기업들의 안정 되었다고 볼 가 있지만 새로운 혁신 경영을 하고 싶어도 어떤 한계에서 멈추고 있다는 사실에 고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이나 서비스에게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는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나 기호를 충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된다고 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 가치는 기능이나 성능 등에도 관계 되지만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키는 가에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믹스경영은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SNS)를 맞이하여 무한경쟁의 경제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기업의 가치 창출하는데 POWER(권력/힘/에너지/생존력/생명력/경쟁력)이다.

믹스는 제조 기업에서 서비스 성과가 기업 경쟁력에 기여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서비스 믹스는 고객만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물리적 제품과 서비스의 최적 결합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Mathe &Shapiro:1993)

어떤 서비스 믹스를 제공할 것인가 하는 결정은 제품속성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무엇을 원 하는지,또 기업은 고객에게 그것을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비용이 들어가는지에 알아야 가능 할 것이다.

서비스믹스의 구축은 새로운 일련의 의사결정을 가져온다.

어떻게 하면 기업들의 고객으로 하여금 구매행동을 유발하는 능력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믹스(결합)된 가치이다. 따라서 제조기업의 경영자들이 경쟁전략을 수립할 때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할 때 기업의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제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능력, 고객의 욕구, 기업이 처한 경쟁 환경, 고객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기업의 성과가 향상되고, 이를 통해 서비스와 제조 전략이 종합적으로 관리될 때 기업은 고객에게 더욱 긍정적인 가치를 창출하게 되고 경쟁력이 높아 진다. 그러므로 파워프로세스는 권력주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권력객체를 만족시키는 가치를 창출 하는 프로세스이다. 예로서 기업의 경우 권력프로세스를 통해서 생산 활동을 영위할 경우 이 프로세스는 기업을 위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고객이 필요로 하거나 바라는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그뿐 아니라 기업의 장. 단기 경영계획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는 전략 프로세스인 것이다.

믹스경영을 통해 경영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경쟁전략 구조적 설계와 운영방법, 실제적인방향성을 제시 하고자 합니다. 

글; 안희준 경영학 박사/믹스(MIX)녹색경영연구원 원장